2018년 7월 16일, 부산시민운동지원센터 혁신홀P에서 부산지역 활동가 20명을 초대하여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질문은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지금 부산시민사회 단체와 활동가들과  함께 대화해 볼 필요가 있는 질문을 찾아보는 질문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 워크숍을 통해서 아래와 같은 5가지 질문을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5가지의 질문을 바탕으로 부산지역활동가 인터뷰를 진행하고, ‘부산NPO활동가 포럼’ 이란 이름으로 부산지역 활동가들과 함께 대화하는 테이블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아래는 선정된 5가지 질문입니다. 


1.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경제적 자립과 자기 성장을 포함해서 활동을 지속가능하게 해주는 동력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동력을 어떻게 함께 만들어낼 것인가?


2. 조직내 민주적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민주적 소통이라 할 때 민주적이란 말이 담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민주적 소통이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3. 활동가에게 노동이란 무엇인가?

- 활동가의 노동자로서의 지위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일과 삶의 균형을 어떻게 적절하게 유지할 것인가? 그렇게 하기위해 시민사회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4. 시민운동은 어떻게 혁신해야 하는가?

- 시민들의 자발적인 사회 참여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오히려 앞서 가는 시대에 시민운동은 어떤 모습으로 탈바꿈해야 할까? 그 속에서 시민운동의 역할은 무엇일까?


5. 언제까지 활동가로 살 수 있을까?

- 우리의 활동이 끝나는 시기는 언제일까? 현업에서 물러날 시기가 도래할 때 자발적 정년퇴직을 감행할 수 있을까? 그 경력을 바탕으로 시민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위의 질문들을 바탕으로, 부산NPO활동가포럼 ‘활동가가 묻고, 활동가가 답하다’를 준비했습니다.

활동가 여러분을 포함해서, 주위 동료 활동가분과 같이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향후에 더 자세한 안내가 나갈 예정입니다~